Motor / 스타(Y)-델타(△) 결선

♡쥔장♡ ㅣ 2024. 11. 15. 08:25

스타(Y)-델타(△) 기동이란 먼저 모터를 스타(Y)결선으로 기동 후 기동 부하가 감소하면 다시 델타(△) 결선으로 돌려주는 방식이다.

 

 

1. 스타(Y)결선

 

코일이 길어지면 즉, 2개의 코일이 직렬 연결된 것이니 코일이 2배 길어진다. 

그러면, 전류=전압/저항으로 일정한 전압에서 저항이 2배 길어져서 큰 전류가 흘러도 모터 코일이 견딜 수가 있다. 

 

기동 전류는 모터의 정격 전류 2.5배에 해당하므로 스타(Y) 결선으로 모터 코일을 보호하고 나중에 모터가 원심력이 생겨 부하가 적을 경우 모터의 힘을 강하게 하기 위해 델타(△) 결선으로 돌려주는 것이다. 

 

 

2. 델타(△) 결선

 

삼각 결선으로 병렬 연결로 코일이 작아져 대신 전류에는 약하고 또 모터의 힘은 직렬 연결보다 2배가 된다.

그래서 모터를 정격으로 돌릴 때는 델타(△) 결선으로 돌려준다.

 

예로, 5마력이하의 3상 모터 직입기동방식에서 모터의 결선을 220V/380V로, 겸용모터에서 220V는 스타(Y)결선으로, 380V는 델타(△) 결선으로 작동한다. 일정한 마력에서 220V 모터는 380V 모터보다 전류가 √3배 커진다. 

따라서, 220V 모터에 델타(△) 결선을 하면 √3 커진 전류로 인해 모터가 소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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